[기타] 생명의 숲으로, 원헬스의 일상으로!
- 작성자샤인임팩트
- 작성일2023.05.15
- 조회814
본문
안녕하세요?
오늘은 생태전환을 위한 샤인임팩트만의 반짝이는 프로그램
#샤인클래스 를 소개합니다.
5월의 주제는 바로 #생명의숲 입니다.
우거진 나무와 풀들속에서 새로운 생명이 가득한 모습은 정말 감동입니다.
숲에서 지저귀며 계절을 알리고 해충을 잡아먹어 생태계를 지켜주던 산새가 최근 줄어들고 있다는 기사를 본 적이 있어요.
지난 20여년 사이 남한에서 번식하는 가장 흔한 육상조류 52종 가운데 약 20종이 감소된 것으로 밝혀졌다고 합니다.
새소리를 감상한 이후 지난 가을 숲속의 부지런한 다람쥐가 묻어놓은 통통한 도토리가 나무로 자라나는 모습도 봅니다.
숲을 생각하면 무엇이 떠오르나요? 산림의 다양한 요소들은 우리의 지친 마음을 달래주고 피로감을 회복시켜 줍니다. 인체의 면역을 높이며 우리의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는 치유효과가 매우 뛰어나지요.
**뿌리부분 도토리 껍질이 보여요. 다람쥐 덕분에 참나무가 생명을 얻었네요.**
나무와 숲, 열대우림 같은 육상생태계가 흡수하는 탄소, 그린카본은 광합성을 통해 대기중에 이산화탄소를 흡수하여 저장합니다.
그러나 기후위기와 무분별한 산림벌채 등으로 인해 그린카본이 위협을 받고 있어요.
축적되어야 할 이산화탄소가 다시 대기중으로 빠져나가게 되어 대기의 이산화탄소 농도또한 증가하고 있지요.
숲은 비가 오면 빗물을 흡수하여 넘치는 빗물의 양을 줄이고, 가뭄에는 땅에 저장하던 물을 내보내어 자연댐의 역할을 합니다.
이외에도 숲은 생물다양성의 보고로서 생태계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보전할 수 있는 밑바탕이 되어줍니다.
이러한 숲이 소 사육을 위한 목초지 전환 콩과 팜 오일 생산, 산불, 쓰레기 매립등으로 인해 파괴되어 가는 현실입니다.
숲의 파괴를 멈추기 위한 활동과 실천이 그 어느때보다 중요한 시기입니다.
이에 샤인임팩트에서는 샤인클래스를 통해 이런 소중한 숲, 생명을 가득 지닌 숲의 이야기를 지역의 청소년들과 함께 공유하며
사람-동물-자연의 건강을 위한 활동을 더욱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우리 지의 11세~13세 청소년 들과 함께 #원헬스_젠가 #이끼테라리움 활동을 하며 숲의 소중함, 그리고 지켜나가야 할 우리의 가치를 토의하고 다짐하는 시간을 함께했습니다.
**이끼테라리움을 통해 작은 숲을 만들어 봅니다. 이끼 테라리움은 자연순환의 원리를 통해 작은 생태계를 만들고 숲을 소중히 가꾸는 마음을 키울 수 있는 좋은 재료입니다.
샤인임팩트의 원예치료사이신 이은숙 선생님의 지도로 제작을 해보았어요^^
생명의 숲이 더이상 파괴되지 않도록 우리 함께 숲을 소중히 여기며 우리의 일상 속 개인의 변화가 지역사회의 변화로 나아가 지구 전체의 변화로 이어지도록 더욱 기술과 지혜를 모아야 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