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청소교실] 세마초 친구들과의 첫 바른청소교실 수업
- 작성자허진희
- 작성일2023.03.27
- 조회1,630
본문
1. 프로그램명 : 바른청소교실
2. 일시 : 2023년 3월 27일
3. 학년/반 : 6학년 1반
4. 인원(명) : 27명
5. 교육후기 :
오산에 위치한 세마초등학교는 첫 방문이라 설레는 마음으로 학교로 향했습니다.
5층에 도착해 6학년 친구들을 만나러 교실로 향했습니다.
'오늘은 또 어떤 친구들과 함께할까?' 샤인쌤도 두근두근 긴장되기 시작했습니다.
밝은 얼굴로 인사를 해주는 친구들을 보니 한결 마음이 편안해졌답니다.
청소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친구들에게 청소하면 떠오르는 것들을 물어보고 청소를 왜 하기 힘들어하는지도 물어보았답니다.
귀찮아서.. 정리하지 않아도 불편하지 않아서.. 자꾸 미루다보니까.. 시간이 없어서.. 라는 대답이 많았습니다..
27%, 2%, 80% 라는 청소과 관련된 숫자를 물어보았더니 약간 당황하는 친구들이었습니다.
청소가 주는 긍정적인 3가지 힘에 대해서 알아보며 청소의 중요성을 알려주었답니다.
여러 이유로 청소를 하기 힘들어하는 친구들을 위해 샤인쌤이 청소를 보다 쉽고 재미있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었습니다.
환기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하며 환기 실험도 직접 해보았더니 집중하는 친구들의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쓸고닦기 방법, 정리, 정돈에 대해서 차근차근 설명해주었습니다.
자원순환이라는 단어도 오늘 처음 들었지만 퀴즈로 풀어나가니 머리에 쏙쏙 기억할 수 있게 되었답니다.
청소의 방법을 배워보았으니 이제 자신의 공간을 청소해보아야겠죠?
사물함 속과 책상서랍 속 구석구석 물건들을 꺼내 열심히 청소하는 친구들이었습니다.
청소를 마친 후에 소감도 물어보았더니 '뿌듯하다' '하기전엔 힘들었지만 막상 하고나니 기분좋다'라는 답변을 해주어 기뻤답니다.
자, 이제는 우리 교실을 구해줘야할 차례입니다. 우리의 손이 닿지 않아 청소가 필요하거나 청소를 하면 좋겠다라고 생각하는 공간을 이야기해보았답니다.
모둠별로 구역을 정해 모둠원들과 문제점과 해결하기 위한 청소팁을 상의해보았습니다.
처음이라 어려워하는 친구들도 많았고 어떻게 청소팁을 나눠야할지 고민하는 친구들도 많았답니다.
청소가 되지 않은 곳의 문제점이 무엇이고, 그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생각해보자고 이야기했더니 조금 쉽게 풀어나가는 친구들이었습니다.
각 모둠별로 자신들이 맡은 청소구역의 문제점과 해결팁을 발표하면서 반 친구들과 이야기를 나눠보았답니다.
이제 문제점을 알았으니 우리 교실을 직접 청소하는 시간을 가져볼까요?
친구들이 자신들이 맡은 구역을 적극적으로 열심히 청소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내 공간만 청소했던 친구들이 이제는 우리가 함께 사용하는 교실 속 공간들을 살펴보고 먼지를 찾아 구석구석 쓸고 닦기 했답니다.
청소는 단지 내 주변, 내 공간만 깨끗하게 하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함께 생활하고 사용하는 교실, 우리 집, 학교 나아가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를 깨끗하게 하기 위한 작은 실천이며 그러기 위해서 우리가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친구들에게 다시한번 알려주었습니다.
1110 청소습관 : 하루에 한번, 10분을 투자해 내 주변을 깨끗하게 하기 위한 청소실천 다짐을 하며 친구들과의 즐거웠던 첫 수업을 마쳤습니다.
6학년이지만 아직은 애기처럼 순수하고 해맑은 친구들과 활기찬 수업을 할 수 있어서 너무 좋았답니다.
다음에 세마초 친구들과 다시 만나는 그 날을 기약하며 샤인쌤과 작별의 인사를 나누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