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광장종합사회복지관 지역주민 환경소양교육
- 작성자허진희
- 작성일2022.09.27
- 조회1,059
본문
광장종합사회복지관을 이용하는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환경의 중요성과 인지도 향상을 위한 환경소양교육 프로그램을 2회차에 걸쳐 진행했습니다.
환경에 관심있는 분들을 모집해 활동가로 양성해가기 위해 다양한 캠페인과 환경교육을 진행하는 1년 프로젝트였습니다.
그 중에 환경소양 교육 2회기를 샤인임팩트에서 맡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9월 1일과 9월 22일에 진행한 교육은 기후변화로 인한 우리 주변의 환경변화와 쓰레기 문제에 대해 다루게 되었습니다.
기후변화와 쓰레기와의 연관성에 대해 이야기하며 흔한 쓰레기의 문제가 지구를 위협하는 큰 문제로의 인식 전환을 위한 시간을 가졌습니다.
쓰레기의 여정을 통해 생산부터 처리되는 과정에서의 문제점들에 대해 알아보며 일상생활에서 흔히 보는 쓰레기를 다시 돌아보는 시간이었습니다.
환경문제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이라 그런지 진지하면서 열정가득한 눈빛으로 교육에 임하는 모습이 더 에너지를 불태우게 하는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첫 차시는 환경의 변화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쓰레기라는 우리 앞에 닥친 문제들을 이야기하다보니 다소 딱딱하고 무거운 이야기들을 다루게 되었습니다.
때마침 924 기후정의행진 프로젝트를 진행중이던 본부에서 참여하신 분들에게도 기후위기 문제에 동참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해주셔서
다같이 기후정의를 외치고 기념사진을 남기는 것으로 의미있는 첫 차시를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2회차 교육은 다소 가볍고 반가운 만남으로 함께했습니다.
서로의 안부를 물으며 익숙한 얼굴들이 그새 반갑게 느껴져 더 많은 이야기들을 주고받는 시간이었습니다.
지난 차시에서 다뤘던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해결방안을 이야기하면서 일상생활에서 우리가 실천할 수 있는 실천방안과 사례 위주로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이미 삶 속에서 실천하고 있던 사항들에 대해 재정립하는 시간을 가지며 환경정책에 대한 전반적인 이야기도 나누었습니다.
제로웨이스트와 실질적인 분리배출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며 활동가님들의 삶의 지혜를 엿볼 수 있었습니다.
까다롭고 어려운 분리배출 품목들을 준비해 가 직접 분리배출 방법에 대해 고민해보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생각보다 우리 주변에서 다양한 쓰레기들을 어떻게 처리해야할지 난감해하는 활동가들에게 지역내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다양한 사례를 이야기해드리며
활동가님들의 실제 경험과 줍깅 활동을 하면서의 소감, 문제점들을 이야기해보기도 했습니다.
개인의 노력만으로 쓰레기 문제를 해결할 수 없기 때문에 기업과 국가가 다같이 의식을 가지고 실천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자연스럽게 나누게 되었습니다.
전세계는 친환경이 아닌 필환경 시대에 살아가고 있습니다.
개인의 문제로 환경을 생각하는 행동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미래세대와 인류가 살아남기 위해 고려해야 하는 필수 요소가 되었습니다.
필환경 시대에 발맞춰 가기 위한 작은 실천과 노력이 절실한 때라고 생각합니다.
지역사회 내에서의 작은 움직임이지만 이 분들을 통해 지역주민들의 환경에 대한 인식과 놀라운 변화의 움직임이 일어나길 기대하며
짧은 만남이었지만 환경소양교육에 함께할 수 있는 자리를 만들어주셔서 오히려 감사한 시간이었습니다.
광장종합사회복지관 활동가 분들의 앞으로의 멋진 행보를 응원하겠습니다.